프롤로그
나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기 전에 사람들이 먼저 나에게 성공해야 될 사람이라고 말해 주었다. 실제로 나는 현재 13개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CEO이자 100억 대의 자산을 이룬 투자자이자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독자 20만 명과 소통하는 인플루언서다.
하지만 30대 초반까지만 해도 결핍덩어리였다. 말도 제대로 못 하는 어린 나이에 학대를 겪은 사람을 불행으로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돈도 없고 끌어 줄 사람도 없고 스펙도 없었지만 내게 있는 시간과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고야 마는 초인과 같은 열정뿐이었다. 그리고 군대에서 익힌 독서 습관만은 게을리하지 않고 끝까지 붙들었고 책에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내 인생에 적용하는 것만은 꾸준히 했다. 영어 강사를 했던 경험을 살려 매년 150회 이상의 자기 계발과 부동산 관련 강의를 하고 3만 5000명 이상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블로그 마케팅을 했던 경험으로 블로그 ㅇ유튜브 인스타 등 다양한 채널에서 20만 명의 팔로어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또한 꾸준히 기록을 남겨 10권 이상의 책을 출간했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은 경험을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든 지 6년 만에 5700만 원의 종잣돈으로 100억 원대의 자산을 이루었다. 그 과정에서 내가 배우고 느낀 것들을 모두 이 책에 담았다. 부를 이루고 성정하는 방법뿐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마음가짐과 태도 그리고 노하우를 나누고 싶었다. 나의 인생에서 가장 꾸준히 오래 해온 습관을 꼽자면 독서와 기록이다. 지금까지 1500권 이상의 책을 읽었고 15년간 150권의 노트에 나의 기록을 남겼다.
1장에서는 내 인생을 변화시킨 질문이 무엇인지 어떻게 목표를 정하고 이를 어떻게 쪼개어 시간관리를 하는지 이 모든 것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록법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다.
2장에서 4장까지는 나의 하루를 따라가며 내가 이뤄온 성공의 경험을 나눈다. 나는 하루를 사어가이면서 투자자 그리고 크리에이터로 살고 있다. 나는 블로거로 시작해 나의 모든 노하우를 공유하며 영향력을 확장했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배우고 그들과 나의 가능성을 연결해 사업의 규모를 성장시켰다. 이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들을 성장, 도전, 확장이라는 키워드로 정리해서 나의 스토리와 함께 전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나의 또 다른 습관인 독서에 관해 이야기한다. 나에겐 정말 아무도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목표를 정할 때나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힘들 때도 항상 책과 함께했다. 그렇게 10년간 독서를 해보니 책을 통해 나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도전할수록 경험이 쌓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이 책에 적어도 한 가지는 마음에 와닿는 내용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직접 실천해 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자신만의 성공 법칙이 만들어진다. 그 원칙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길 바란다.
변화는 거기서부터 시작된다.
내 인생을 바꾼 질문
모든 변화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나는 왜 이렇게 살아왔을까?
그렇게 살 수밖에 없었을까?
더 좋은 삶이란 뭘까?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나의 다른 면을 발견하고 지금까지와 다른 생각을 하려면 질문을 바꿔야 한다. 모든 변화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스스로에게 했던 이 질문들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됐다. 그리고 내가 삶의 방향을 잃을 때마다 진정으로 가야 할 길을 찾아준 나침반이 되었다. 그렇게 질문하고 길을 찾으며 나만의 답을 찾는 위해서 나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자기 자신과 대화를 많이 나눠봐야 하지만 쉽지만은 않아 매일 일기 쓰기를 통해답을 찾았다. 글쓰기 자체가 나와의 대호이기도 하고 글로 써보면 생각이 더 잘 정리되기 때문이다. 일기를 쓰며 매일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어떻게 살아야 하지? 대한 ㅎ
답을 찾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질문하고 실행해 보고 원하던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수정하면서 나아갔다. 첫 단계를 실해해 봐야 다음 질문이 나오고 질문이 깊어질수록 나만이 할 수 있는 답도 찾을 수 있다. 인생의 답은 기다리는 게 아니라 스스로 찾아가는 것이다.
내 인생의 주인이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남이 그어준 선에 갇히지 말고 자유롭게 점을 찍어보라. 그 선을 좀 벗어나면 어떤가. 인생은 그리 쉽게 끝나지 않는다. 조금 좌충우돌하면 어떤가 그렇게 그은 점들이 어떤 그림을 그릴지는 아무도 모른다. 마음껏 점을 찍고 선을 쭉쭉 그어나가자.
좋은 책에 둘러 쌓여라
책을 읽기 전에는 세상에서 내가 제일 힘들고 불쌍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책을 읽어보니 내 어려움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며 목표를 세웠고 그러면서 메모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니 독서의 효과가 나타났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한 번에 한 권의 책만 읽을 필요도 없다. 내가 권하는 건 여러 책을 손에 닿는 곳마다 놓아두는 것이다. 책을 읽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목차로 독서량을 정하여 읽는다. 목차 중심의 독서 습관을 들여 하루에 한 챕터씩 읽는다거나 한 부씩 읽는다는 식으로 목표를 정하고 읽어보라.
한 권의 책이라도 허투루 읽지 않으려면 오감을 최대한 활용해라. 눈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같이 읽는 것이다. 책을 깨끗하게 모셔두려고만 하지 말고 마음껏 줄을 긋고 메모하고 색칠하라.
그리고 다 읽은 책도 책상에 깔아 두며 책을 항상 가까이 둬야 한다. 그래야 그 내용을 계속 상기하고 그런 과정을 거쳐 뇌에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 또한 책을 읽고 나름대로 해석을 하고 자기 의견까지 덧붙여야 비로소 내 것이 된다. 제일 중요한 것은 기록이다. 읽은 내용을 곱씹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책을 읽다가 마음을 울리는 문장을 만나면 적어둔다. 독서 일기도 좋다. 독서법을 다룬 많은 책이 독서 후기를 써보라고 권한다.
죽지 못해 살던 사람이 나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건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만 바꾸려고 했기 때문이다. 나를 바꾸고 주변을 바꾸기 시작하자 어느 순간 내 세상이 바뀌기 시작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우리가 최선을 다해야 하는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천사불여일행. 천 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